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8.11.18 16:56

C.P.R 심폐소생술(心肺蘇生術) -치명적인 뇌손상과 생명을 구하라

 C.P.R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이란?

C.P.R 이란 심폐소생술(心肺蘇生術)을 말하며 부상이나 질환 등으로 인하여 호흡이 중지 되거나 심장이 정지 되었을 경우에 의료요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인공호흡과 심장마사지를 시행함으로서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는 응급 처치를 말한다.

 독일(獨逸)이나 오스트리아(Austria)에서는 운전 면허 취득시 CPR 교육을 3시간 받아야 하며 중학교 체육 시간에도 CPR 학점이 있다. 미국에서는 연간 250만명이 CPR자격증을 취득하며, 현재 약 1억 2000만장의 라이센스(License)가 발급되었다. 그러나 일본이나 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정부 정책의 부재로 보급이 잘 안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Good Samaritan Rule" (곤경에 빠져 있는 사람의 진정한 친구) 이란 법을 제정하여 사고시 인명구조(人命救助)가 최우선 이라는 것을 강조 하고 그 중요성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도 1970년대 이전 까지는 크게 발달하지 못하였으나 70년대 월남전에서 사용한 야전 구급법이 일반에게 알려지면서 그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 결과 현재는 민간 구급팀이 인명구조를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웨스팅 하우스 회사의 경우를 보면 23층 건물 각 층 마다 한 사람의 CPR 요원이 근무를 하고 있어 응급 사태 발생시 즉각적인 응급 처치를 하면서 구급차를 부르도록 되어 있다.

1. 심폐소생술의 목적


심폐소생술의 주된 목적은 우리 몸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인 심장, 뇌, 그리고 그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자는 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하는 속도이며, 이것이 또한 심폐소생 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열쇠이다. 

심장마비가 일어난 후 에도 우리 몸속의 폐와 혈관내에는 6분정도까지는 생명을 유지시킬 수 있는 산소의 여분이 있다. 만약 숨이 먼저 그쳐도 수 분 동안은 심장이 뛰게 되어 폐속의 산소는 계속 이용되게 된다.  그러나 심장이 멈추게 되면 폐와 혈관속의 여분의 산소가 더 이상 순환될 수가 없으므로 이때 심폐소생술이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심장과 폐가 멎고 나서 즉시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거의 대부분에서 완전소생의 기회가 높다. 

그렇지만 4~6분이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뇌에 손상이 올 가능성 이 크다. 6분이상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거의 전부 에서 뇌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고 생명을 잃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유사시에는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로 판단되면 즉시 올바른 심폐소생 술을 실시하여 환자를 소생시키거나, 혹은 전문의료진이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연장시 켜야 한다.

2. 심폐소생술 방법



<심폐소생술(CPR) 성인>



<심폐소생술(CPR) 7세 이하 소아>



<심폐소생술(CPR) 7세 이하 소아>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

1. 환자의 확인

1) 무의식 상황 확인
2) 호흡 부재
3) 맥박의 부재

2. AED(LP12)가 준비되기 전까지 CPR을 한다.

3. 환자의 준비

1)웃옷을 벗겨서 가슴부위를 드러낸다.
2) 환자의 가슴에 물기나 땀을 닦고 가슴부위의 털을 제거한다.

4. AED의 전원을 켠다. (Advirsary Key를 누른다)

5. 환자에게 연결할 Cable이 AED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6. 환자에게 Quik-Combo를 연결한다.

7. Analyze버튼을 누른다. (주의 : 이때 CPR을 중지한다.)

8. Analyze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Analyze Now-Stand Clear message 가 나타남 과 동시에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분석단추를 누르십시오")

9. 만일 이때 제세동이 필요한 ECG가 감지되면 Shock Advised message가 나타남과 동시에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이때 Charging이 시작된다.

10. Stand Clear, Push to Shock 상태는 Shock를 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낸다.(Shock Button이 깜박거린다.)

이때는 환자의 주위에서 ahenn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Shock Button을 누르면 환자에게 Shock가 전해진다. (20초이내에 Shock Button을 누르지 않으면 방전된다.)

※ Shock 이후에는 자동 분석을 하여 환자에게 제세동이 필요한 지를 판단한다. 이때 제세동이 필요하면 1) 번 상태로 돌아가서 200J, 300J로 환자에게 Shock이 전해지게 된다. 최고 360J까지 Shock를 줄 수 있다.

참고) 대한민국의 착한 사마리안 법

전 프로야구 선수 임수혁이 제대로된 응급처치를 받지 못해 식물인간이 된것이 화두가 되었다. 대한민국 국회에서도 2008년 5월 23일 선한 사마리안법의 취지를 수용하여 본회의에서 응급의료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선한 사마리안 법에 경우, 외면에 대한 처벌 규정은 없고 선한 취지의 행위를 장려하기 위한 면책규정이라는 점에서 다른 나라의 법과는 차이가 있다.<위키백과>

신고
Trackback 0 Comment 1
  1. 신푸른 2010.04.10 19: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자료 퍼가요^^



티스토리 툴바